[독자권익위원회] '전세사기' 먼저 주목 … 전세제도 근본 방향 제기 했으면(2023.04.28 내일신문)
2023.05.02 09:48:45
5월 스승의 날 맞아 학교가 지금 어떤 상황인지 짚은 기사 있어야
이현숙= 저출생 문제에 많이 지적되는데 이는 성평등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예전에 스웨덴의 유명 통계학자도 성평등이 한국의 저출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저출생 문제는 여성들의 비명"이라는 지적까지 나온다. 왜 여성들이 아이를 낳지 않는가를 섬세하게 봐줬으면 한다. 노키즈존이나 맘충 논란 등 아이를 데리고 다니는 엄마를 사회에서 어떻게 보는지, 출산을 선택했을 때 여성이 무엇을 감당해야 하는지를 살펴보고 그런 것들이 바뀌지 않으면 저출생 문제가 해결되기 어렵다는 점에서 이런 부분을 다뤄주셨으면 한다.
최근 마약사건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조직범죄나 성범죄하고도 연관이 있다는 내용이 나오고 있다. 마약을 다른 조직범죄와 연관해서 다뤄주면 좋을 것 같다.
3월 24일자에 학폭 관련 보도가 있었는데 굉장히 어려운 주제를 조금 다른 관점에서 다뤄줬다는 점에서 잘 읽었다. 엄벌주의 분위기가 대세인데 이와는 다른 관점에서 다뤘다는 점, 관련 변호사 인터뷰에서 현재 학교폭력 처리 절차에서 보완할 수 있는 부뷴을 제안해주신 것 등을 잘 읽었다.
이제 5월인데 스승의 날도 있고 어린이날도 있는 가정의 달이니만큼 학교가 지금 어떤 상황인지 짚은 기사가 있었으면 한다. 교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새로운 시도를 하기가 어렵다든지, 행정에 치이고 학부모 민원에 시달리는 어려운 상황이 있다.